이비즈포유(ebiz4U)
최적의 전자조달 서비스
대학교, 기업의 구매의뢰, 입찰/견적, 업체선정, 계약체결, 입고/기성, 검수, 세금계산서 등 일련의 구매업무를 온라인으로 지원하는 「최적의 전자조달 서비스」

구매 범위

업무별 프로세스 및 특징(입찰)
입찰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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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각 단계별 알림 기능 강화(SMS,E-Mail)로 업무편의성 증대
- 공급사 방문 등 구매 외적인 업무 최소화로 업무집중도 향상
- 부서간 업무 협조 향상 및 통신시간 단축
- PKI(공개키)공인인증서 기반의 전자서명, 암호화로 견적에
대한 신뢰성 확보 -> 담당자가 개봉하기 전 공급사 제출 가격 확인할 수 없음
- 타 대학의 검증되고 우수한 공급사 확보로 인한 다수의 견적/입찰참여
- 내·외부 감사 시 구매 업무 투명성 확보
- 공사 및 용역 입찰의 경우 신용평가기관의 정보를 바탕으로 신뢰성 있는 공급사의 입찰 참여(공기업 및 대기업, 건설회사 협력업체 약 50,000개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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계약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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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공인인증서 기반 전자서명으로 쌍방간의 전자서명 - 공인인증서 기반의 전자서명은 기존의 인감도장 역할을 하기 때문에 계약부인 방지 및 문서 위·변조 방지
- 전자계약으로 인한 계약기간 단축으로 담당자 업무 비용 감소 및 공급사 부대비용 감소
- 계약서 검색 및 보관 용이, 분실 위험 없음
- 전자계약으로 인지세 절감
- 이행보증증권 관리 용이
- 연간 단가입찰을 통해 계약된 건을 전자발주서를 이용하여 간편 발주 기능 제공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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계약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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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입고된 물품별 세금계산서 발행이 가능하여 업무 편의성 증대 (부분입고 – 품목별, 수량별)
- 공사 / 용역에서 기성관리를 통한 세금계산서 관리 용이
- 부가가치세법에 따른 표준전자세금계산서 발행/수신
- 2010년 1월 1일 전자세금계산서 제도 시행
- 전자세금계산서로 인한 담당자 및 공급사 부대비용 감소
- 담당자의 업무집중도, 효율성 향상
- 전자세금계산서 수수 시 세금계산서 보관 의무 면제
- 전자세금계산서 수수 건 세금계산서 합계표 간편 제출
- 세금계산서 오발행 방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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서비스 범위 및 특징
- 전자입찰/견적
- 다양한 입찰프로세스 지원 (견적입찰 / 공개 / 지명 / 제한 / 협상 / 2단계 등)
- 물품구매, 용역, 공사 등 모든 입찰을 지원
- 재입찰 / 재공고 입찰 지원
- 조달청과 동일한 공인인증서 기반의 견적서 전자서명, 암호화 기능으로 투찰의 보안유지 및 부인방지
- 전자계약/발주
- 계약서 자동생성(대학교 계약 양식 적용)
- 공인인증서 기반 전자서명(계약부인, 위.변조방지)
- 특허취득(온라인상에서 계약방법 및 시스템)
- 인지세 절감
- 계약 담당자에게 실시간 알림 기능
- 계약 관련된 이행증권 관리 (계약, 선금, 하자)
- 입고/기성/검수
- 구매한 물품에 대한 입고기능(부분입고 가능)
- 입고 건에 대한 검수 기능
- 공사/용역에 대한 전자기성 기능(기성금액 설정)
- 검수완료, 기성 데이터는 공급사로 역발행되는 세금계산서의 기초 데이터로 자동 생성
- 전자세금계산서
- 구표준 전자세금계산서 인증 부여
- 전자세금계산서 3.0적용(국세청 연동)
- 세금계산서 오발행 금지
- 입고, 기성 DATA와 연계한 세금계산서 교부
- 전송 현황 모니터링
- 공급사 관리
- 공급사 정보 조회
- 공급사 평가 기능
- 공급사별 계약 현황 조회
- 다양한 공급사 정보 입력/관리
- 공급사 취급품목 및 면허 관리
서비스 장점
- 편리성
- 공급사 관리부터 일련의 구매업무를 온라인 수행
- 구매, 발주/계약, 세금계산서 업무의 모니터링 및 관리
- 전자 구매에 대한 통계자료 제공
- 단계별 강력한 알림 기능(SMS,E-Mail, Fax)
- 업무에 필요한 Report
- 각 단계별 진행상황 notice 기능 및 실시간 확인
- 효율성
- 타 대학교의 검증되고 우수한 공급사 확보로 효과적인 업무(입찰/견적) 진행
- 구매, 발주/계약 등 업무표준화를 통한 행정업무 시간 단축
- 상담업무/일반문의 감소로 업무 집중도 향상
- 감사 자료 활용 (감사 시 전자구매 적극 권장)
- 공급사 소싱 원활 (다양한 공급사 Pool 공유/신규 공급사 발굴)
- 비용절감
- 우수한 다수의 공급사 경쟁으로 구매원가의 절감
- 구매업무에 소요되는 부대비용 절감(문서 수발비용,인건비 등)
- 인지세 절감(전자계약으로 50% 절감)
- 구매업무의 전산화를 통한 업무의 효율성 향상과 타 부서와의 유기적인 업무진행으로 행정비용 절감
- 투명성
- 공인인증서를 활용한 PKI(Public Key Infrastructure)의 암호화 및 전자서명을 통한 투명성 및 기밀성 보장 (조달청, 금융사 보안수준과 동일)
- 구매행정 프로세스 개선에 의한 구매 요청자, 구매담당자와 공급사의 분리
- 온라인 투찰을 이용한 동일IP에서의 이중 투찰 금지로 담합 방지
이용사례

연동 서비스 지원
도입대학교의 G/W,ERP(자산관리,구매의뢰정보,계약관리,회계관리 등)과 이비즈포유 서비스를 연동하여
최고의 전자구매 서비스(공급사 관리,구매청구,입찰/견적,계약/발주,입고/기성/검수,세금계산서 등) 제공
대학교 내의 행정시스템과 이비즈포유 시스템과의 I/F를 통해 효율적인 시스템 구성을 위한 범위
연동범위
- 물품 연동 – 기존 대학교 물품과 이비즈포유 분류코드와의 매핑을 통한 정규화
- 공급사 정보 연동 – 기존 공급사 정보와 이비즈포유의 공급사 정보 공유
- 구매의뢰, 입찰 결과 연동 – 구매청구의 처리 결과를 서로 연동
- 계약 정보 연동 – 전자계약 체결된 내용을 연동
- 입고 및 기성 정보 연동 – 납품 완료된 물품에 대해 입고 및 기성 정보 연동
- 세금계산서 정보 연동 – 업체가 발행한 세금계산서 결과 정보 연동
기대효과
- 교내 시스템에서도 구매청구, 입찰 진행 현황 등의 진행상황을 실시간으로 조회
- 구매 청구한 물품을 관재 시스템까지 연계하여 자산의 추적 및 관리가 용이함
- 낙찰된 공급사의 정보 및 낙찰 결과를 연계하여 교내시스템에서 입찰 결과 정보 조회
- 계약 결과 데이터를 연동하여 교내시스템에서도 과거 계약정보의 검색이 용이함
- 검수 완료된 구매 건은 관련 세금계산서를 자동으로 역발행하여 교내 회계 시스템과 연동 세금계산서의 관리 데이터의 무결성 유지 (이중 발행 방지)
- 필요한 데이터를 연동하여 각 단계별 수기 입력 및 불필요한 행정업무 최소화